https://www.slideshare.net/msparkms/ssao-15650492 참고했습니다.


SSAO는(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SSAO) 의 약자입니다.

AO의 결과값을 실시간으로 효율적으로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크라이텍의 블라디미르 카잘린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Screen Space ( 화면 공간 ) 이란 화면에 표시되는(모니터로 보는) 공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화면 공간만 AO 계산을 하기 때문에 AO 의 무거운 계산을 많이 덜 수가 있습니다.

SSAO는 텍스처에 저장된 씬은 깊이 버퍼를 분석하여 AO의 근사치를 계산합니다.


이제 SSAO 의 알고리즘을 살펴 보겠습니다.



카메라 ( Screen) 기준으로 깊이 버퍼를 비교합니다.

주변픽셸의 depth buffer 데이터를 비교해 AO의 알고리즘을 적용 시킵니다.



알고리즘을 구한뒤 경계부분은 유지를 하면서 노이즈를 부드럽게 변환 시키면



이런 결과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미지와 잘 섞으면 훨씬 현실감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SSAO의 장점

씬이 아무리 복잡해도 독립적입니다.

데이터 전처리가 불필요하며 시스템 메모리의 할당이나 로딩 시간이 없습니다.

동적 씬과 동작합니다.

화면의 모든 화소마다 동일하고 일정한 방법으로 동작합니다.


이번장은 여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Dong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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